GTX A, B, C 노선과 개통 일정, D, E, F 노선과 착공 일정 알아보기

GTX(Great Train Express) 광역 급행철도란?

GTX는 Great Train Express의 약자로, 수도권의 주요 도시와 외곽 도시들을 서울과 연결하는 광역 급행철도를 의미합니다.

이를 통해 교통 혼잡을 완화하고 출퇴근을 용이하게 해주는 것이 목표입니다. 또한 서울로의 인구 집중을 분산시켜 인구 밀집 및 부동산 가격 상승 문제를 완화하는 역할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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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 예상 이용요금

예상 이용요금은 약 3,000원에서 4,000원 정도로 예측되며, 현재의 대중교통 요금 수준과 비슷한 수준입니다.

이 비용에 비해 출퇴근 시간이 크게 단축되는 점을 고려하면 도시 간 이동이나 출퇴근 시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1기 노선 (A~C 노선)

GTX A 노선

  • 개요: 파주 운정에서 출발하여 동탄까지 이어지는 노선
  • 정차역: 운정, 킨텍스, 대곡, 창릉, 연신내, 서울역, 삼성, 수서, 성남, 구성, 동탄역
  • 개통 일정:
    • 수서~동탄 구간: 2024년 3월 예정
    • 파주 운정~서울역 구간: 2024년 연내 목표
  • 추가 연장노선 목표: 동탄~평택시 연장

GTX B 노선

  • 개요: 인천대입구에서 출발하여 마석까지 이어지는 노선
  • 정차역: 인천대입구, 인천시청, 부평, 부천종합운동장, 신도림, 여의도, 용산, 청량리, 상봉, 별내, 왕숙, 평내호평, 마석역
  • 개통 일정: 2030년을 전 구간 완전 개통 목표
  • 추가 연장노선 목표: 마석~춘천 연장

GTX C 노선

  • 개요: 덕정에서 출발하여 수원역까지 이어지는 노선
  • 정차역: 덕정, 의정부, 창동, 광운대, 왕십리, 삼성, 양재, 정부과천청사, 인덕원, 금정, 의왕, 상록수, 수원역
  • 개통 일정: 2028년 개통 목표
  • 추가 연장노선 목표: 덕정 동두천 / 수원 아산 연장

2기 노선 (D~F 노선)

GTX D 노선

  • 개요: 김포와 인천에서 출발하여 팔당과 원주까지 이어지는 구간
  • 추가 연장노선 목표: 서울 남부 지역을 횡단하여 강원도 원주 연장

GTX D노선은 더블 Y자 형태로, 대장과 삼성을 분기점으로 두고 인천공항과 교산으로 나뉩니다.

대장을 분기점으로 하는 노선
  1. 인천공항-영종-청라-가정-작전-대장
  2. 장기-검단-계양-대장

단방향 노선으로

대장-부천종합운동장 – 광명시흥 – 가산 – 신림 – 사당 – 강남-삼성

삼성을 분기점으로 하는 노선
  1. 삼성-잠실-강동-교산
  2. 삼성-수서-모란-경기광주-곤지암-이천-부발-여주-원주

참고로 교산~팔당 노선은 2단계 구간이며, 1단계 구간이 2035년 개통 목표입니다.

GTX D 노선의 수혜지역

GTX D노선은 다양한 지역에서 수혜를 입을 것으로 보입니다.

  1. 영종: 신도시가 발전함에 따라 인프라가 개선되고 있는데, GTX D노선까지 가세하면 그 효과는 상당할 것입니다.
  2. 강남: 이미 교통체증으로 유명한 강남 지역에서 GTX D노선을 통해 교통 혼잡 문제가 완화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3. 원주, 여주: 도시 간 이동이 원활해지면서 경기 지역의 원주와 여주에서도 생활 환경이 개선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4. 신림: 대학가와 주거지역으로, GTX D노선을 통해 서울로의 출퇴근이 편리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와 같이 GTX D 노선은 다양한 지역에서 수혜를 입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GTX E 노선

  • 개요: 인천에서 출발하여 덕소까지 이어지는 구간
  • 추가 연장노선 목표: 서울 북부 지역을 횡단하여 경기도 남부로 연장

GTX F 노선

  • 개요: 수원을 출발하여 부천, 대곡, 의정부, 덕소로 이어지는 순환선
  • 추가 연장노선 목표: 경기 동서남북을 잇는 형태로 연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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