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문 위로말, 조문 답례문자 이렇게만 쓰면 됩니다.

나이가 들수록 장례식에 참석해야 하는 일이 많아집니다. 이런 자리에서 어떻게 위로해야 할지 고민되는 경우가 많은데, 조문 시 사용하는 위로말과 문자의 사용도 유의해야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조문 위로말에 대한 관련 내용을 정리해보았는데, 한 번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조문 위로말

상주와 맞절한 다음, 조문 위로말을 전하시면 됩니다. 큰 목소리보다는 낮은 목소리로, 위로말 외에는 특별한 말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장례식장에서 자주 하는 위로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애도의 말씀 전합니다.
  2. 얼마나 상심이 크시겠습니까.
  3. 뭐라 드릴 말씀이 없습니다.
  4. 삼가 조의를 표합니다.
  5. 좋은 곳으로 가셨으리라 믿습니다.

이 다섯 가지 중 하나를 말씀하시는 것이 가장 무난합니다. 위로말이 어려우신 분들은 손을 잡아주시거나 따뜻하게 안아주시는 것만으로도 충분한 위로가 될 수 있습니다.

조의 문자 예시

조의 문자는 어떻게 쓰는게 좋은지 알아보겠습니다. 형식적인 문자와 성의 있는 문자의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형식적인 조의 문자 예시

  1.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2. 삼가 조의를 표합니다.
  3. 삼가 조의를 표하며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4.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빌며, 깊은 애도와 조의를 표합니다.

위의 형식적인 조의 문자는 친분이 거의 없는 분들에게 보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참고로 ‘삼가’는 조심하는 마음으로 정중하게를 뜻하고, ‘조의’는 남의 죽음을 슬퍼하는 마음을 의미합니다.

성의 있는 조의 문자 예시

  1. 갑작스러운 소식에 마음이 무겁습니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2.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부디 마음 잘 추스리시고 마지막으로 가시는 길 잘 배웅해드리길 바라겠습니다.
  3.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주님의 품으로 편안히 가셨을 겁니다. 하나님의 위로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3번 예시는 기독교식 조의 문자라는 점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기독교 장례식장 조문 방법

  1. 옷차림
    • 단정하고 검은색 또는 어두운 색의 옷을 입습니다.
  2. 예의와 태도
    • 정숙하고 조용히 행동합니다.
    • 큰 소리로 떠들거나 잡담을 하지 않습니다.
    • 산만하게 행동하지 않습니다.
  3. 조문 인사
    • ‘명복을 빕니다’ 같은 불교 용어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 대신 “깊은 애도를 표합니다”, “마음을 잘 추스리시길 바랍니다”와 같은 말로 유족을 위로합니다.
  4. 유족에게 전하는 말
    • 유족에게 진심으로 위로의 말을 전합니다.
    • “갑작스러운 소식에 마음이 무겁습니다”와 같이 마음을 표현합니다.
  5. 기도
    • 죽은 자를 위한 기도는 하지 않습니다.
    • 유족을 위한 기도와 위로를 합니다.

기독교 장례식장에서 예의를 지키며 정중하게 조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조문 위로말 하지 말아야 할 것

1. 맞춤법 주의

부고 문자에서 맞춤법 실수를 피해야 합니다. 맞춤법 실수는 예의에 어긋날 수 있어요. 작성한 후 처음부터 끝까지 다시 한 번 읽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2. 사망 원인 묻지 않기

장례식에 참석하거나 문자를 보낼 때, 고인이 어떻게 돌아가셨는지 묻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나중에 직접 만나게 될 때 물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3. ‘명복’ 사용 주의

조의 문자를 보낼 때 ‘명복’이라는 단어는 불교식 표현이므로, 상주의 종교가 기독교일 경우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럴 때는 ‘삼가 조의를 표합니다’라는 표현으로 대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이모티콘 금지

부고 위로문자를 보낼 때 슬픈 이모티콘은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습관적으로 보낼 수 있지만, 이를 주의해야 합니다.

5. 짧지 않게 쓰기

형식적인 사이가 아니라면, 조문 위로말이나 부고 위로문자를 너무 짧게 보내지 않도록 합니다. 위로의 말이 길수록 상대방이 더 큰 감동과 힘을 받을 수 있습니다.

6. 전화 피하기

상주는 할 일이 많고 정신이 없기 때문에, 되도록 전화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장례는 최대한 상주를 배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7. 문자보다 방문하기

당사자에게 힘이 되어줄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직접 방문하는 것입니다. 여건이 된다면 직접 장례식에 참석하여 위로의 말을 건네는 것이 좋습니다.

조문 답례문자

조문 답례문자는 조문해주신 분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는 중요한 방법입니다. 다음은 조문 답례문자를 작성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조문 답례문자 작성 방법

  1. 감사의 마음을 표현하기: 조문에 대해 진심으로 감사하는 마음을 전합니다.
  2. 간단하고 정중하게: 문장은 간단하고 정중하게 작성합니다.
  3. 개인적인 메시지 추가: 가능한 경우, 조문객이 개인적으로 해주신 말씀이나 행동에 대해 언급합니다.
  4. 종교적 내용 주의: 종교적인 언급이 필요할 경우, 상대방의 종교를 고려합니다.

조문 답례문자 작성 예시

예시 1:

직접 찾아뵙지 못해 죄송합니다. 부득이하게 장례식에 참석하지 못하게 되었지만, 이렇게나마 고인께서 떠나시는 길을 멀리서 지켜드리는 마음입니다. 상심이 매우 크시겠지만, 조금이라도 위로가 되시길 바랍니다.

예시 2: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고인의 별세를 진심으로 애도하고 가시는 길이 평안하기만을 바랍니다. 장례식에 참석하지 못하지만, 여기에서라도 함께 곁을 지키고 슬픔을 나눕니다.

이와 같이 고인에게 애도하는 표현과 가족분들을 진심으로 걱정하는 표현으로 작성하시면 됩니다.